2012년 6월 12일 화요일

사회복지사로서 중도입국 자녀들에게 실천할수 있는 것에 대해 서술하시오.

사회복지사로서 중도입국 자녀들에게 실천할수 있는 것에 대해 서술하시오.
사회복지사로서 중도입국 자녀들에게 실.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구매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3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우리사회는 급속하게 다문화사회로 진입하여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되었습니다. 특히 중도입국 자녀들이 들어옴으로 사회적 개입이 절실히 필요한데 사회복지사로서 중도입국 자녀들에게 실천할수 있는 것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중도입국 자녀들의 개념
2. 중도입국 자녀들의 특성 및 문제점
3. 사회복지사로서 중도입국 자녀들에게 실천할수 있는 것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우리사회는 급속하게 다문화사회로 진입하여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되었습니다. 특히 중도입국 자녀들이 들어옴으로 사회적 개입이 절실히 필요한데 사회복지사로서 중도입국 자녀들에게 실천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중도입국 자녀들의 개념
중도입국 자녀란 이주노동자나 결혼이주민의 자녀 가운데 한국에서 태어나지 않고 부모를 따라 입국했거나 이미 한국에서 국제결혼(재혼) 가정을 꾸린 부모에 의해 뒤늦게 한국으로 들어온 이주민을 말한다. 2000년대부터 증가한 국제결혼가정에 대한 정책적 관심은 처음에는 결혼이주여성의 인권문제로부터 시작하여 결혼이주여성의 적응문제, 나아가 그들의 자녀로 확대되고 있다.
2. 중도입국 자녀들의 특성 및 문제점
3. 사회복지사로서 중도입국 자녀들에게 실천할수 있는 것
문화충격이 주로 일어나는 원인으로는 언어, 일상생활의 변화, 관계성의 변화, 이해능력의 결여, 정서적이고 판단적인 측면에서의 혼란 등이다. 다문화지원센터를 통해 이러한 문제를 겪고 있는 중도입국 자녀들에게 개입함으로써 문화충격을 감소시키는 동시에 그들이 국내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사회복지사가 중도입국 자녀에게 개입하고자 할 때 기본자세는 수요자 중심의 개입이 되어야 한다. 사회복지사가 아무리 많은 준비를 하더라도 수요자인 중도입국 자녀에게 아무런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그 사회복지사의 개입은 불필요한 개입이 되게 된다. 따라서 중도입국자녀의 필요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마음을 이해하려는 기본적인 자세를 갖고 있어야 한다.
2) 한국의 문화 이해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중도입국 자녀를 위해 그들이 한국의 문화를 미리 알 수 있도록 배려해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그들에게 한국의 문화를 알려주기 위해 한국의 역사나 고궁, 문화유적지로 데려가 구경을 시켜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초기 단계에서는 일상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잇도록 실생활에 대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그들이 한국사회의 일원으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실제적인 도움을 주어야 한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