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6월 12일 화요일

[데이터통신] 소켓프로
[데이터통신] 소켓프로그래밍- 채팅프로그램제작
[데이터통신] 소켓프로그래밍- 채팅프.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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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본 프로그램은 쓰레드를 이용한 소켓 채팅 프로그램이다.
서버와 프로그램 두 개로 나누어져 있으며 서버프로그램을 실행시킨 컴퓨터가 서버가 된다.
서버는 중계자의 역할을 하며 서버에 접속할 사용자들은 Client 프로그램을 실행 시켜야 한다.
서버를 실행시킨 사용자도 Client 프로그램을 실행 시켜야 접속한 다른 호스트들과 채팅을 할 수 있다.
1명 이상의 사람이 서버에 접속할 수 있으며 모두 같이 채팅을 하게 된다.
1. 개발환경

- OS : windows
- Language : C++( Microsoft visual C++)

2. 프로그램 설명 및 기능 설명

-본 프로그램은 쓰레드를 이용한 소켓 채팅 프로그램이다.
서버와 프로그램 두 개로 나누어져 있으며 서버프로그램을 실행시킨 컴퓨터가 서버가 된다.
서버는 중계자의 역할을 하며 서버에 접속할 사용자들은 Client 프로그램을 실행 시켜야 한다.
서버를 실행시킨 사용자도 Client 프로그램을 실행 시켜야 접속한 다른 호스트들과 채팅을 할 수 있다.
1명 이상의 사람이 서버에 접속할 수 있으며 모두 같이 채팅을 하게 된다.

-메뉴 소개

채팅창에 / 다음에 명령어를 입력함으로서 다양한 기능을 사용 할 수 있다.
/m : 사용가능한 메뉴를 보여준다.
/1 : 현재 서버에 접속인원을 알려준다.
/2 : 현재 날짜와 시간을 알려준다.
/3 : 사용자의 대화명을 바꿀 수 있다.
/q : 클라이언트가 사용을 중단하고 빠져 나가며 서버에 사용을 종료 했음을 알려 준다.


3. 실행 이미지

1) 서버 실행, 서버 port number 입력.


1. 채팅 서버를 실행시키면 소켓 통신을 위하여, 주어진 포트 번호의 서버소켓이 생성됨.
이 서버소켓은 단순히 기다리고 있다가, 클라이언트 측에서 처음 접속할 때 클라이언트 소켓과의 통신을 위한 서버 측의 소켓을 생성해 주는 역할만을 함.
2. 클라이언트에서는 서버의 아이피(ip), 포트번호 그리고 id(대화명)를 가지고 서버에 접속.
3. 이때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소켓으로의 접속을 시도하며, 클라이언트 소켓의 접속이 서버에서 수락되면, 서버 는 클라이언트와의 통신을 하기 위해서 서버 측의 소켓을 생성. 이 통로는 스트림으로 연결되며, 한번 열 린 스트림은 이후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보내고 받는 역할을 함.
4. 서버에서는 클라이언트에서 보내오는 메시지를 받아, 이것을 다시 모든 클라이언트로 보내주기 위한 스레 드를 생성. 이 스레드는 메시지를 끊임없이 받고 또 받은 즉시 그 메시지를 내보내는 채팅의 중추적인 역 할을 하는 것으로 반복문으로 무한루프를 돌면서 작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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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그래밍- 채팅프로그램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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