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6월 13일 수요일

가족상담의 필요성과 목적

가족상담의 필요성과 목적
가족상담의 필요성과 목적.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구매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급격한 사회변화 속에서 가족 내의 구성원은 세대간의 생각과 태도에 차이가 커져서 갈등이 생기고 또한 가족생활주기를 통해 항상 갈등이 일어나기 때문에 심각한 갈등은 상담을 필요로 하게 되는 것이며, 더욱이 부부는 가족생활주기의 각 단계마다 특유한 과업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들 과업을 잘 처리하게 되면 부부나 가족간의 갈등이 생기지 않지만 이들 과업을 해결하지 못한 채 누적시키면 항상성의 불균형이 초래되어 점차 긴장감이 높아진다.
오늘날 현대인들은 급변하는 생활환경과 복잡하고 경쟁적인 업무와 대인관계 속에서 살고 있다. 따라서 개인적·가정적으로 역할혼돈과 대화부족, 소외감과 갈등 등을 경험하기 쉬우며 생각과 감정, 행동상의 문제와 가정불화를 겪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 
  상담이란 이와같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가와의 관계에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으로 상담은 개인이나 가족 또는 소집단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생활문제의 해결, 감정, 사고, 행동양식의 변화를 목표로 주로 상담자에 의해 면접중에 조언, 교육, 훈련, 분석의 방법으로 도움을 주는 것으로 1회∼20회 정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가족상담은 가족중 한 사람이 문제증상을 보이는 경우 가족이라는 체계에 문제가 있을 때 취약한 가족원 중의 한 사람이 그것을 표현하고 균형을 회복하고자 상담을 시도하게 되는 것으로 예를 들어 부부가 불화하고 긴장이 많은 가정에서 자녀가 정서장애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는데, 이 자녀의 문제행동은 부모사이의 긴장과 다툼을 잠시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이때 자녀 개인을 상담하는 것 보다는 가족을 상담하면 부모의 결혼생활도 개선되고 동시에 부모의 자녀에 대한 태도와 행동이 변화되어 자녀의 증상이 없어지는 경우가 아주 많다. 이러한 관점에서 가족상담이 필요하며 가족상담의 기본관점은 다음과 같다. 

1) 가족의 구성원들은 각기 다른 발달단계를 살아가는 사람들이고 그에 따라 개성과 욕구와 기대, 가치관 등이 상이하며 인격적 성숙도와 문제해결 능력도 다르다. 

2) 가족원 한 사람의 정서적 행동적 문제는 개인 내적 측면에서 비롯되기도 하지만 가족관계적 측면과 가족의 발달단계 문제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3) 가족 안에서 의사소통과 역할, 심리적 유대, 규칙과 권력구조 등에 변화를 가져오면 가족원의 증상이 해소될 수 있다. 
  
3. 내담자의 특징과 상담자의 자질 
  상담자는 상담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내담자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어야 하며, 상담자 자신의 성품과 대인관계 능력에 대한 이해와 내담자를 도울 수 있는 전문적 준비가 필요하다. 

가. 내담자의 공통적 특징 
  상담자는 내담자의 자아개념, 욕구, 감정상태, 대인관계의 폭, 상담에 대한 기대, 문제에 대한 생각과 반응양식 등을 알아야 한다. 내담자들은 공통적으로 부정적인 자아개념, 자기표현의 부족, 기대와 실제 수행이나 행동결과간의 불일치를 보인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