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6월 17일 일요일

만5세 유아들에게 알맞은 수, 과학영역 환경구성을 제시해보자

만5세 유아들에게 알맞은 수, 과학영역 환경구성을 제시해보자
만5세 유아들에게 알맞은 수, 과학영.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구매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만5세 유아들에게 알맞은 수, 과학영역 환경구성을 제시해보자

☞ 내용을 참고하시고 반드시 본인의 의견을 추가하셔서 수정/제출하셔야 좋은점수를 받으실수 있습니다.
☞ 본자료는 해피레포트 환불정책 동의 자료입니다 (잘못된 자료일경우 100% 환불)


일반적으로 환경이라 함은 물리적 환경, 인적 환경, 시간적 환경 등을 모두 포함하지 만 여기에서는 물리적 환경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물론 물리적 환경이라 해서 단순히 물리적인 공간과 공간 내부에 있는 교재·교구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이 생활하면서 의미를 부여하는 모든 환경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보육시설 공간 및 활동영역의 효과적인 조직과 활용뿐 아니라 유아의 보육경험에 포함되는 모든 자료의 적합한 배치를 의미한다. 시설은 보육의 기능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활용되는 물리적조건으로서 건물, 현관, 복도, 보육실, 교사실, 취사실, 화장실, 교재·교구실, 유희실, 상담실, 식당, 실외 놀이터, 동물 사육장, 꽃밭, 텃밭 등 외형적 구조와 관련된 것을 말한다. 설비는 시설에 부속된 모든 부분으로서 보육실 내의 책상, 의자, 가구, 화장실 내의 변기나 세면대 등 보육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물적 요소들을 말한다. 이외에 교재교구와 자료란 유아의 보육경험이나 활동의 목적으로 구비 또는 제시한 것으로 보육실 내의 모든 보육 활동 자료와 책, 비디오와 오디오 자료들과 화장실 내의 수건, 화장지 등의 소모품, 식당 내의 수저, 식판 등을 모두 포함한다. 보육시설의 환경은 일상생활을 하는 공간과 놀이를 통한 학습을 하는 공간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일상생활을 위한 환경은 개인장, 화장실, 간식 및 점심, 낮잠 및 휴식공간의 영역을 의미하고, 놀이를 위한 환경은 실내와 실외의 놀이 영역을 의미한다. 유아를 위한 보육 환경구성의 원리와 각 영역의 환경구성은 다음과 같다.



가. 환경 구성의 원리



유아는 보육시설에 머무르는 시간 중 대부분을 보육실에서 보낸다. 보육실에서 놀이를 하고 휴식을 취하거나 간식을 먹고, 잠을 자거나 또는 점심을 먹기도 한다. 보육실은 유아에게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안전하고 위생적이며 놀이 활동에 적합하게 구성하여야 한다. 유아기는 심신의 발달이 빠르고 호기심이 많지만 아직 어른들처럼 안전이나 위생에 대한 판단을 적절히 하지 못하며, 자신의 의사를 언어로 잘 표현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교사들은 다음과 같은 점에 주의하여 환경을 구성하여야 한다.
만5세 유아들에게 알맞은 수, 과학영역 환경구성을 제시해보자


일반적으로 환경이라 함은 물리적 환경, 인적 환경, 시간적 환경 등을 모두 포함하지 만 여기에서는 물리적 환경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물론 물리적 환경이라 해서 단순히 물리적인 공간과 공간 내부에 있는 교재·교구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이 생활하면서 의미를 부여하는 모든 환경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보육시설 공간 및 활동영역의 효과적인 조직과 활용뿐 아니라 유아의 보육경험에 포함되는 모든 자료의 적합한 배치를 의미한다. 시설은 보육의 기능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활용되는 물리적조건으로서 건물, 현관, 복도, 보육실, 교사실, 취사실, 화장실, 교재·교구실, 유희실, 상담실, 식당, 실외 놀이터, 동물 사육장, 꽃밭, 텃밭 등 외형적 구조와 관련된 것을 말한다. 설비는 시설에 부속된 모든 부분으로서 보육실 내의 책상, 의자, 가구, 화장실 내의 변기나 세면대 등 보육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물적 요소들을 말한다. 이외에 교재교구와 자료란 유아의 보육경험이나 활동의 목적으로 구비 또는 제시한 것으로 보육실 내의 모든 보육 활동 자료와 책, 비디오와 오디오 자료들과 화장실 내의 수건, 화장지 등의 소모품, 식당 내의 수저, 식판 등을 모두 포함한다. 보육시설의 환경은 일상생활을 하는 공간과 놀이를 통한 학습을 하는 공간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일상생활을 위한 환경은 개인장, 화장실, 간식 및 점심, 낮잠 및 휴식공간의 영역을 의미하고, 놀이를 위한 환경은 실내와 실외의 놀이 영역을 의미한다. 유아를 위한 보육 환경구성의 원리와 각 영역의 환경구성은 다음과 같다.



가. 환경 구성의 원리



유아는 보육시설에 머무르는 시간 중 대부분을 보육실에서 보낸다. 보육실에서 놀이를 하고 휴식을 취하거나 간식을 먹고, 잠을 자거나 또는 점심을 먹기도 한다. 보육실은 유아에게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안전하고 위생적이며 놀이 활동에 적합하게 구성하여야 한다. 유아기는 심신의 발달이 빠르고 호기심이 많지만 아직 어른들처럼 안전이나 위생에 대한 판단을 적절히 하지 못하며, 자신의 의사를 언어로 잘 표현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교사들은 다음과 같은 점에 주의하여 환경을 구성하여야 한다.



☞ 내용을 참고하시고 반드시 본인의 의견을 추가하셔서 수정/제출하셔야 좋은점수를 받으실수 있습니다.
☞ 본자료는 해피레포트 환불정책 동의 자료입니다 (잘못된 자료일경우 100% 환불)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