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6월 17일 일요일

[사회복지학과] 잔여적복지와 제도적복지 비교0k

[사회복지학과] 잔여적복지와 제도적복지 비교0k
잔여적복지와 제도적복지 비교0k.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구매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일반적으로 복지국가가 정립되기 전에는 개인들은 생활상의 곤란에 처하게 되면 가족, 이웃의 도움 또는 지역 공동체, 종교단체 등의 자선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복지국가가 정립되기 시작하면서 국가는 점차 이러한 복지들을 대행하기 시작했으며 따라서 기존의 임시적이고 자선적인 복지가 줄어들고 대신에 항시적, 조직적인 복지가 늘어났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자선 그 자체는 복지제도가 매우 미비할 때 사회적 약자들에게 매우 중요하지만, 복지제도가 발전하면서 그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감소하게 되는 것이다.
한편 복지국가의 발전정도를 가늠하는데 있어서 우리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의 소득보장 프로그램(보편적 프로그램, 사회보험, 공적부조) 중에서 어느 프로그램의 비율이 높은가를 중요한 기준의 하나로 본다. 즉 자선의 형태인 공적부조를 상대적으로 강조하는 국가들을 ‘복지후진국’으로 분류하는데 이와 관련하여 미국과 일본은 총 사회복지지출 가운데 공적부조 지출이 차지하는 비율이 다른 선진국에 비해 높다. 다시 말해서 미국 같은 나라는 소득의 불평등이 높고, 따라서 빈곤한 계층의 정부의 사회복지에의 의존율은 높으나, 여전히 빈곤계층은 많은 반면에 우리가 복지 선진국이라 부르는 스웨덴은 소득 불평등이 적고 또 개인, 가족이 어려움에 처하기 전에 미리 복지제도가 개입하기 때문에 빈곤층이 적다. 영국은 중간 형태에 속한다.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2. 잔여적복지와 제도적복지
1) 잔여적 복지
2) 제도적 복지

3. 잔여적복지와 제도적복지 비교


참고자료


김혜란 감역/사회복지실천 기법과 지침/나남출판사/1998
박용순,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2007
양정하 외, 「사회복지정책론」, 양서원, 2006
이준우 외/사례와 함께 하는 사회복지 실천론/인간과 복지
전 재일, 배 일섭, 정 영숙, 사회복지 정책론, 형설 출판사 -2007
원석조, 「사회복지정책학원론」, 양서원, 2008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